스토리

빅데이터와 보안

슈퍼맨짱 2018. 4. 3. 22:37

빅데이터 기초 개념부터 빅데이터 보안 아키텍처까지 


빅데이터와 보안
(BigData & Security)

2015년 따뜻한 봄날 다섯 사람이 강남역 근처 모 카페에 모였다. 서로가 뭔가 의기투합해서 결정이 됐고, 열정적인 감정과 금방이라도 뭔가 할 줄 알았던 상태에서 2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책이 완성됐다. 그 과정은 우리가 생각했던것보다 어려운 여정이었다.

의지만 갖고 할 수 없었던 긴 터널속의 보이지 않던 빛을 찾아 달려가다 서다를 반복한 지금 모두가 아쉬움을 간직한채 마무리가 되어 출간된 책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뭔가 의무감을 다했다는 안도감과 왠지 누가보면 안될것같은 부끄러움이 함께 공존했다.

여러분 모두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김영옥부장님, 임창현부장님, 권혁재팀장님, 김신웅팀장님.^^


빅데이터라는 개념은 IT 트랜드를 넘어 사회, 문화, 공익적인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인공지능의 기반 요소로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활용 분야가 확대될수록 빅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활용과 잘못 활용했을 때의 문제점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빅데이터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면서 경험한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 흥미롭게 설명합니다. 빅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이고, 데이터 생성부터 수집, 저장, 분석, 시각화까지 각 생명주기별 다양한 보안 요소를 다룹니다. 

또한, '빅데이터 보안 10가지 핵심 위협'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보안 아키텍처와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며 실무 관점의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빅데이터를 처음 접하는 IT 종사자나 학생, 비전공자도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개념과 보안 요소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합니다.


저 : 신기술연구회
신기술연구회는 공공, 제조, 유통, 금융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IT 신기술 및 보안 연구회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등 최신 IT 기술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이런 기술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보안 측면에서 문제점이 없는지 업무 담당자의 시각에서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대두와 함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활용성과 안정성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 자 소 개
김영옥
정보관리기술사이며, 現 빅데이터 기획 및 데이터분석 팀장, 인공지능 전공, 인공지능의 4차 산업혁명의 역할과 함께 보안 이슈에 대해 연구 중이다. 현재 다수 기관 자문 위원 및 멘토 역할 수행 중이다.

김종환
정보관리기술사이며, 現 홈쇼핑 IT개발팀장이다. 빅데이터와 AI, IoT에 대한 연구와 함께 현재 한국정보산업연합회 IT 전문 멘토이다.

임창현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전기공학석사이며, 現 산업기계기업 개발팀장이다. 현재 한국정보산업연합회 IT 전문 멘토이다.

권혁재
정보관리기술사, 現 IT 컨설팅 기업 팀장이며, 한국 생산성본부 기술사 양성과정 강사이다.

김신웅
정보관리기술사이며, 現 하나금융티아이 부팀장이다. IITP 평가위원이며, 현재 빅데이터 석사과정을 밟고 있다.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포메이션  (0) 2018.04.16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0) 2018.04.10
배달의 민족 브랜딩 이야기  (0) 2018.04.03
마음속 코끼리 행복하게 만들기  (0) 2018.04.03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0) 2018.04.03